교직이론 |
교육학개론 |
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, 교직윤리,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. |
교육철학 및 교육사 |
교육의 철학적 기초, 교육의 역사적 기초,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둔다. |
교육과정 |
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|
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, 특히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및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등 교육현장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. |
교육평가 |
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및 평가방법, 특히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능력과 평가기법의 향상을 중점적으로 다룬다. |
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|
교수-학습의 이론과 실제,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며,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관한 과목을 포함 한다. |
교육심리 |
학습 및 발달이론, 생활지도에 역점을 둔다. |
교육사회 |
교육의 사회적 기능,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관계에 중점을 둔다. |
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|
교육제도 및 조직, 교원인사, 장학 및 학교행정, 학급경영 등에 역점을 둔다. |
기타 교직이론에 관한 과목 |
교육학의 세부 영역으로서 위의 7개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과목(예 : 교수-학습이론, 교사론, 교육법 등) |
교과교육 |
교과교육론 |
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, 교과교육의 목표, 중·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. |
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|
교과의 성격, 중·고등학교 교재의 분석, 수업안의 작성,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. |
논리 및 논술에 관한 교육 |
각 교과별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둔다. |
기타 교과교육 |
각 교과별 특성에 부합되는 교수법, 교육과정, 평가방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. |
교직소양 |
특수교육학개론 |
특수교육학개론과 영재교육 관련영역을 포함하여 운영한다. |
교직실무 |
교직윤리, 사회변화와 교육, 학생문화, 학급관리와 학생지도 등 교사로서 학습지도 영역 이외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영역을 포괄하여 주제별로 운영한다. |
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|
‘학교폭력의 이해’, ‘학교폭력의 예방’, ‘학교폭력의 대처방안’ 등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내용을 학습한다. |
교육실습 |
학교현장실습 |
대학에서 교육실습 이론교육을 이수한 후 유치원 및 초등·중등·특수학교에서 직접 교육실습을 실시한다. |
※운영형태 : 참관실습, 수업실습, 실무실습(보건교사, 사서교사, 전문상담교사, 영양교사는 직무 중심의 실무실습을 주로 하되, 참관 및 수업실습도 병행 가능) |
교육봉사활동 |
유치원 및 초등·중등·특수학교에서 보조교사, 부진아 학생지도, 방과후학교 교사, 등하교지도, 장애아 복지시설 자원봉사 등을 실시하며, 세부기준은 대학에서 정한다. |
※최소 30시간 이상을 1학점으로 인정, 졸업 시까지 일정 시간 이수 |